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보/알뜰폰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 : 이거 모르고 개통하면 후회함

by 하루-한시 2023. 10. 23.
반응형

핸드폰 약정이 끝난 후 알뜰폰을 알게 되고 알뜰폰을 사용한 지 2년이 다 돼 가고 있습니다.

알뜰폰의 가격적인 메리트 덕분에 정말 잘 쓰고 있지만, 쓰면서 느낀 정말 치명적인 단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뜰폰을 사용하기에 앞서 반드시 알고가야 하는 알뜰폰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르고 개통하면 정말 후회할수도 있는 알뜰폰 쓰면 안 되는 이유에 주목해서 알려드릴게요

 

알뜰폰

 

알뜰폰이란 자급제 폰이나, 약정기간이 끝난 스마트폰 기기를 알뜰요금제를 사용하여 이용하는 폰을 말합니다.

 

알뜰폰 정보를 자세하게 알고싶다면?

 

알뜰폰은 기존 3사의 통신사를 빌려와서 사용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통화품질이나 데이터적인 큰 차이는 없음 애도 불구하고 가격이 80% 이상 저렴한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알뜰폰에도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알뜰폰 쓰면 안 되는 이유

반응형

 

유심 고장 및 고객센터

 

알뜰폰 통신사의 문제인 건지 그전 3사 통신사를 사용할 때는 없었던 유심 고장 문제가 정말 많이 발생했습니다.

2년간 3번 정도 있었던 거 같아요

 

3사 통신사의 경우 주변에 대리점이 많기 때문에 고장이 나면 대리점에 찾아가서 문제 해결을 금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의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우선 기기의 고장인지 유심의 문제인지를 파악하고, 유심의 문제라면 통신사 고객센터와 통화를 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기기 고장인지 유심 문제인지 확인하기

 

그런데 유심이 고장 나면 통화가 불가능합니다.

가족과 살고 있거나, 통화가 가능한 여분의 핸드폰이 있다면 다행이지만 없는 경우라면 정말 해결하기가 힘듭니다.

 

심지어 알뜰폰의 고객센터의 경우 전화연결이 안 되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처음 알뜰폰을 사용할 때는 고객센터가 바로 연결이 되었는데, 통신사를 옮기고 고장이 나서 전화를 하려고 하니 3시간이 넘게 걸린 적도 있습니다.

 

이처럼 유심고장 나면 해결하기도 쉽지 않은데 고객센터 문제로 시간도 엄청 오래 걸립니다.

 

반응형

 

통신사 이동(수많은 통신사)

 

알뜰폰은 수많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 약정이 없기 때문에 할인에 맞춰 요금제를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고요

 

모든 통신사들이 통화품질이나 데이터 사용은 문제가 없지만 부수적인 문제가 아주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통신사에서는 기기개통 과정을 대충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자가 와서 링크 클릭하면 완료가 된다 했는데 몇 시간 동안 안 되는 경우도 있고

(이경우 유심이 고장 난 상황과 마찬가지로 몇 시간 동안 문자 및 전화가 안됩니다)

간단한 요금 변경이나 조회를 하고 싶어서 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안되고 무조건 고객센터 연결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데는 모든 업무를 고객센터로 돌리기 때문에 고객센터 전화연결이 잘 안 됩니다.

 

심지어 저는 이번에 핸드폰을 바꾸면서 유심 카드 명의를 확인해야 한다고 하면서 홈페이지 점검을 주말 내내 해서 주말 동안 전화와 문자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고객센터를 전화해 봤으나 홈페이지 점검 기간 동안은 불가능하다는 어이없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반응형
통신사 관련 앱
  • 3사 통신사를 쓰던 분들이라면 통신사앱을 생각보다 잘 안 쓴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런데 이게 또 막상 쓰려고 하는데 없으면 정말 불편합니다.

 

  • 알뜰폰은 통신사 관련된 앱이 아예 없거나, 엄청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내가 쓰고 있는 요금제가 궁금해서 조회를 해본다던가, 남아있는 데이터가 몇 기간지 확인하기

요금제 변경하기 등등 앱만 잘 되어있다면 모바일에서 정말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알뜰폰은 이런 기능이 없는 경우가 정말 너무 많습니다.

LG망-데이터-조회-불가
LG망-데이터-조회-불가

정말 비추천하는 통신사

반응형

 

이러한 문제들을 겪으면서 알게 된 공통점이 있습니다.

고객센터 전화연결이 오래 걸리고, 통신사 앱이 정말 쓸모없는 등의 문제는 LG U+통신사에서 가장 심했습니다.

요금제 조건이 너무 좋아서 LG로 골랐는데 최근 핸드폰을 바꾸면서 경험한 문제들 때문에 비싸더라도 SKT, KT 알뜰폰을 쓰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가급적이면 LG 알뜰폰은 거르세요

 

 

결론

그럼 알뜰폰은 쓰면 안 될까요?

그건 아닙니다.

 

다만, 알뜰폰을 쓰면 안 되는 이유가 해당되는 분이 있습니다

 

현제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서 가족결합, 인터넷 결합등으로 혜택을 많이 보고 있고,

나이가 많거나, 핸드폰을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냥 3사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편의적인 부분에서 알뜰폰은 불편한 점이 정말 많기 때문에 핸드폰을 잘 못 다루는 분이 그냥 개통하면 정말 후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기를 잘 다루고, 별다른 할인혜택을 잘 못 받고 있다면 알뜰폰 사용이 나쁘지 않습니다.

저도 이러한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금액적인 차이가 너무 커서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년 넘게 핸드폰 요금이 만원 이상 나온 적이 없습니다.)

 

알뜰폰 개통방법

 

 

댓글